■ 도로 녹량 확충을 위한 다양한 가로수 식재모델
(1). 2열, 3열 가로수 모델.
① 2열 가로수
▶ 보도폭이 4∼6m일 경우: 2열 이상 조성
▶ 도로폭이 6차선 미만일 경우
- 도로측에는 교목층, 아교목층 및 관목층 함께 심어 다층구조 조성 권고
▶ 도로폭이 6차선 이상일 경우
- 도로측에는 교목층, 아교목층 및 관목층 함께 심어 다층구조 조성 권고
- 가능한 도로 중앙분리대 녹지 조성
<< 2열 가로수 조성 예시도(보도폭 4∼6m) >>
② 3열 가로수
▶ 보도폭이 6m 이상일 경우: 3열 이상 조성 권고
▶ 도로폭이 6차선 미만일 경우
- 도로측에는 교목층, 아교목층 및 관목층 함께 심어 다층구조 조성 권고
▶ 도로폭이 6차선 이상일 경우
- 도로측에는 교목층, 아교목층 및 관목층 함께 심어 다층구조 조성 권고
- 가능한 도로 중앙분리대 녹지 조성
<< 3열 가로수 조성 예시도(보도폭 6m 이상) >>
(2). 가로수 사이목 식재모델.
① 사이목 식재구간 선정
▶ 가로수 사이 아교목 추가식재가 가능한 띠녹지 및 신규 띠녹지 조성구간 대상
▶ 가로수 사이 아교목 식재 시 기존 가로수 수관과 서로 간섭되지 않을 정도로 수관폭이 넓지 않은 가로구간
▶ 아교목 추가 식재시 단식보다 2∼3주 규모로 식재하여 풍성한 가로숲이 조성될 수 있도록 할 것
② 추가 식재 방안
▶ 기존 띠녹지 및 신규 띠녹지 계획구간 등 가로수 사이 추가 식재 가능 구간 도출
▶ 띠녹지 신규조성 및 일제 정비 시 아교목 2∼3주 추가 식재
③ 가로수 사이 아교목 수종
▶ 가로수 사이 아교목은 수고가 낮고 경관성이 우수하며 최근 미세먼지 저감 등에 우수한 수종을 위주로 반영
▶ 배롱나무, 단풍나무, 때죽나무, 산수유, 살구나무, 산딸나무, 층층나무, 마가목 등
(3). 도로다이어트 가로숲 및 중앙분리대녹지 조성모델.
① 조성 대상지 선정
▶ 도로폭 및 교통량 여건, 교통안전지대 등을 고려하여 조성대상지 및 조성폭 설정
▶ 교통혼잡 특별관리구간, 서비스수준(LOS) E, F 등급 구간은 사업추진을 면밀히 검토
▶ 도로 차선 축소 시, 도로의 교통소통기능 축소, 인접 토지의 접근성 제약 발생 영향, 주민 의견 수렴, 주변도로 장래 개발계획 등을 종합 반영하여 대상지 선정
② 녹지폭 규모에 따른 적정 크기의 수목 식재
▶ 교통안전지대 및 1차선 공간 활용에 따라 3.0m 폭의 식재공간을 확보하여 느티나무, 은행나무 등 녹음이 풍부한 낙엽활엽수를 식재
▶ 양쪽 도로변 가로수 수종과 경관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선정하는데, 반드시 통일시킬 필요는 없으며 차량통행을 고려하여 지하고를 충분히 확보
▶ 녹지폭 2.0m 이하로 협소한 경우 이팝나무, 살구나무 등 생체량이 작은 나무 식재
▶ 무단횡단 차단 및 도로안전 확보를 위해 키가 큰 관목 고밀도 식재, 필요시 녹지내 방호울타리 설치
▶ 횡단보도, 교차로 앞에 녹지 조성 시 시거제약 요소 확인 후 설계에 반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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