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28x90
728x90
●● 참가 대상의 신체적•물리적 특성 및 고려사항
728x90
== 아래의 표는 숲해설가 양성교육에서 한 번 쯤 강의로 들었거나 교재를 통해 보았을 내용입니다.
728x90
대상 | 특성 | 요구 | 해설 시 고려사항 |
노년층 | ▶ 여가 시간이 많음 ▶ 육체적 능력 감소(시각•청각•이동성) ▶ 경험이 많음 ▶ 거리낌 없이 사교적 |
▶ 비슷한 나이의 다른 사람과 접촉기회 선호 ▶ 재방문이 많은 그룹 ▶ 지속되는 프로그램 선호 ▶ 많은 시간 할애 가능 |
▶ 빠른 걸음은 피할 것 ▶ 듣거나 혹은 몸을 많이 움직이는 활동 시 주의를 기울여야 함 ▶ 방문객의 방대한 경험을 이용하고 서로 나누도록 함 |
외국인 | ▶ 언어소통에 장애 ▶ 자원 자체에 대한 이해 부족 ▶ 젊은 층의 교육수준이 높음 |
▶ 문화적인 예절에 민감 ▶ 언어능력 감지하도록 함 |
▶ 구어체를 피하고 천천히 사려 깊게 이야기할 것 ▶ 특별히 흥미 파악, 일반적인 사항이 특별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음을 염두에 둘 것 |
시각장애인 | ▶ 안경으로 교정이 가능하거나 청각이나 촉각으로 볼 수 있는 그룹 | ▶ 직접 이야기 할 것 ▶ 물체•장면 등을 상세히 묘사해 줄 것 ▶ 잘 알 수 없으면 관심을 갖도록 하기 위해 무엇이 도움이 될지 물어볼 것 |
▶ 물체를 직접 다루어 볼 수 있도록 하기 |
청각장애인 | ▶ 노년층은 대부분 약간의 청각장애를 가지고 있음 | ▶ 해설자의 얼굴, 물체 등을 보여주기 ▶ 시각적인 윤곽이 주어져야 함 |
▶ 말할 때 입에 손을 대지 말 것 ▶ 참가자들을 마주 보고 이야기하기 ▶ 중요한 점은 반복적으로 천천히 이야기하기 |
보행장애인 | ▶ 휠체어, 목발, 지팡이 등으로 이동 | ▶ 보통 사람들과 같이 접근할 수 있도록 배려 | ▶ 가파른 경사나 거친 지형 피하기 |
가족 | ▶ 해설 프로그램에 가장 많이 참여하는 그룹 | ▶ 가족끼리 교류하는 시간 할애 ▶ 배우는 것보다 상호작용 시간을 갖기를 바람 |
▶ 아이들이 중간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기 |
728x90
728x90
'식물, 나무, 숲, 그리고 사람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가로수 관리를 위한, 가로수 위험성 평가 및 관리 (3) (0) | 2023.02.01 |
---|---|
이차대사산물 - ○ 사람을 살리는 실내식물 (6) (0) | 2023.02.01 |
마오리 코로키아 - Home Gardening (1) (0) | 2023.01.31 |
가로수 관리를 위한, 가로수 위험성 평가 및 관리 (2) (0) | 2023.01.31 |
잎을 통한 물질의 흡수와 이동 - ○ 사람을 살리는 실내식물 (5) (0) | 2023.01.31 |
댓글